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반레코딩 음악학사 실용음악학 전공
교육과정

레코딩 / 믹싱 / 마스터링 / 레코딩 프로듀서

교과과정

사운드분석 및 비평 / 음향장비론 / MIDI기초 / 레코딩 / 음향이론 / Pro Tools 기초 / Console Signal Flow / 믹싱 / 엔지니어 청음 / Pro Tools 응용 / Console 운용 / 마스터링 / Room Acoustic 기초 / 디지털 음향편집 / 아웃보드 운용 / 5.1 Sourround

주요과목소개

음향이론
소리의 원리를 이해하고 사람이 소리를 어떻게 인지하는지를 배우며 공간에 따른 소리의 다양한 변화를 음향자입를 통하여 콘트롤 할 수 있는 법을 배우는 수업.

엔지니어 청음
좋은 사운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좋은 사운드를 평가할 수 있는 올바른 청음이 필요합니다. 수업을 통하여 각 악기들이 가지고 있는 음색을 공부하고 각 장르별 음악을 통하여 음악의 발란스를 공부하는 수업.

음향 기기론
현대의 수많은 음향관련 기기들을 다 사용해 보기란 불가능에 가까운 일 일 것입니다. 수업을 통하여 원론적인 음향기기들의 Signal Flow를 이해하며 이를 통하여 어떤 음향기기도 쉽게 다룰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수업.

공연음향
공간의 특성을 이해하고 공간에 맞는 올바른 장비셋팅, 스피커 튜닝, 콘솔사용법, 무대위 모니터 발란스, 라이브 믹스다운 등을 배우는 수업.

디지털음향(Pro-Tools)
전 세계적으로 음악작업에서 절대적 우위를 차지하는 Protools를 기초부터 현재의 음악시장에서 만들어지는 세련된 사운드를 다양한 플러그인(Plug ins) 을 통하여 완성시키고 올바른 디지털 Tools를 배우는 수업.

음반녹음(Recording)
사운드에서 제일 중요한 작업으로 콘솔의 사용법, 각 악기별 마이크 선별 및 테크닉, 악기별 적정 녹음레벨 설정, 음반녹음진행 방법 등 실전 녹음을 통하여 음악에 맞는 레코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수업.

음반믹스다운(MixDown)
음반작업에서 제일 중요한 작업인 믹스다운수업을 통하여 다양한 기기들을 통한 사운드 메이킹, 각 장르별 믹스다운 접근법, 리듬 믹스아운, 보컬 믹스다운, 3창원(3D)믹스다운테크닉 등 실전을 통한 수업.

영상음향디자인(Sound Design)
사운드가 어떻게 영화의 이야기를 관중에게 전달하는데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까라는 전재하에 영상에 생명력을 불어넣어주는 사운드를 직접 설계, 녹음하고 디자인 하는 수업.

커리큘럼

학점인정 과정(평가인정학습 과목)
재즈음악사 / 실용음악화성학Ⅱ / 합주실기Ⅱ / 즉흥연주기법Ⅰ/ 실용음악 작곡법Ⅰ / 시창·청음Ⅰ/ 전공실기Ⅰ~Ⅷ / 고급화성학 / 합주실기Ⅲ / 대중예술론 / 가요작법 / 컴퓨터 음악Ⅰ / 사보법 / 합주실기Ⅳ / 소리와 리듬Ⅰ / 리듬연구 / 컴퓨터 음악Ⅱ / 실용음악편곡법Ⅰ~Ⅱ/ 클래스피아노Ⅰ/사운드디자인 / 실용음악 화성학Ⅰ/ 합주실기Ⅰ/ 실용음악편곡법Ⅰ~Ⅱ

비학점인정 과정(전공심화 과목)
레코딩 실습Ⅰ~Ⅱ / 부전공실기 / 무대퍼포먼스Ⅰ~Ⅵ/PA셋팅 / 영상음악 / 위클리Ⅰ~Ⅷ / PA이론 / 음향이론 / 영화음악 / 음악감상법 / 졸업연주발표 / 위클리공연음향 / 컴필앨범레코딩

*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해당전공 학위를 취득할 시, 위에 상응하는 과목 이외에 기타 타 학점은행 기관과의 상호 학점 교류가 가능하며 모든 학위요건을 갖출시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

진출분야

레코딩 엔지니어 / PA 엔지니어 / 방송국 음악 & 음향 효과 분야 / 믹싱엔지니어 / 대학, 교회 등의 음향 엔지니어 / 대 공연장의 음향 엔지니어 및 음향감독 / 마스터링 엔지니어 / 음향 컨설팅 회사 / 뮤지컬 음향감독 / 영화의 사운드 디자이너 및 사운드 슈퍼 바이져 /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 / 방송국 음향 엔지니어

취득자격증

무대예술 음향전문인 자격 인증 / Steingberg - Cubase / Apple - Logic / Avid - ProTools 자격 인증 둥

모집요강

심층면접 90%
· 포트폴리오 제출시 가산점 부여 *기존에 작업했던 콘텐츠 음반(음원), 공연음향 참여 증빙 자료, 사운드디자인영상 등 형식 제한 없음
· 제2외국어 우수자 특별선발 (중국어, 일본어, 영어, 제출시 가산점 부여)